Home / Über uns / News

발치 후 소켓을 깨끗이 긁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 입니다.

Dr. Diego Velasquez, USA는 치조능 보존술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와 함께 적응증, 합병증 및 치료용 생체 물질이 치료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 했습니다
06. Oktober 2019

Dr. Velasquez, 우리는 치조능 보존술이 치아 발치 후 체적 손실을 최소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Papilla를 보존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Dr. Velasquez: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치간 유두 높이는 치조능선과 치간 공극 틈의 가장 정점 부분의 거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치간 공극과 치조능선의 사이의 거리가 5mm를 넘지 않으면 치간 유두는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거리가 1mm 만 증가하면 치간 유두 조직이 50 % 손실됩니다. 치조능선 보존은 치간 유두 높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 발치 후 골 손실이 대부분 협측 부분에서 발생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골 손실은 치조능 보존술로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수직적 골 높이에 미치는 영향은 덜 두드러지게 됩니다.

치아 발치 후 어떤 상황에서 골 손실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까?

Dr. Velasquez: 부채 모양으로 얇은 잇몸조직을 가진 환자는 조직 재 흡수 및 치간 유두 높이 손실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이 환자들한테는 모든 치료를 비 침습적으로 진행 하더라도 연약한 조직을 바꿔야 합니다. 치조능 보존술은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조능 보존 관점으로 봤을 때 가장 흔한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Dr. Velasquez: 골 이식편의 총 손실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부분 손실은 약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 발생도 매우 드문 경우 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처치는 발치 후 소켓을 철저히 청소하는 것입니다. 최적의 조명과 고배율이 결합 된 현미경으로 철저히 긁어 내는 것 입니다. 실제로 감염을 거의 볼 수 없는 것도 이러한 도구 때문일 수 있습니다.

만약에 발생 한다면 어떻게 치료 해야 하나요?

Dr. Velasquez: 정말 어려운 결정입니다. 환자는 외상 경험을 겪었으니까요. 재 수술을 하는 가장 빠른 시간은 언제입니까?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두꺼운 Phenotype을 가진 환자의 경우 골 이식을 추가하지 않고도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를 식립 할 때 또는 그 이전에 추가적인 GBR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예측을 향상시키는 프로토콜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료를 할 때 현미경을 사용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최소 침습적 접근 방식은 최선인가요?

Dr. Velasquez: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최소 침습적 접근 방식은 가능한 많은 골과 연조직을 보호하여 재생 잠재력을 잃거나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스티븐 하렐 (Steven Harrell)이 최초의 최소 침습적 개념을 개발했을 때 모두들 반신반의, 문화적 충격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외과 의사들은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치료를 보기 위해 플랩을 높여야 한다고 강력하게 믿었습니다. 오늘날 이 용어는 인플레이션이 되고 있습니다. 모든 생체 재료 회사는 그들이 제공하는 치료법이 최소한의 침습적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McGuire Institute의 다른 연구원들과 함께 AAP Clinical Research Award 2017을 수상했습니다. 수상 받은 연구는 치조능 보존술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을 비교했습니다. 무엇을 알아 냈습니까?

Dr. Velasquez: 우리 연구팀은 동종 골 이식재와 cross linked 차폐막 사용과 이종 골 이식재와 non-cross linked 차폐막 사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치조능 보존술에 사용하여 비교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용하는 생체 재료의 유형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른 센터에 있는 3 명의 환자는 골 부피가 최적화 되지 않아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없었습니다. 동종 골 이식재와 cross linked 차폐막을 사용하였으며, 임플란트 식립 전에 추가적인 GBR 치료가 필요했습니다.

여럿 콜라겐 기반 생체 치료 재료들의 차이는 세포 비교에서도 발견됩니다. 콜라겐과 치유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Dr. Velasquez: 핵심은 섬유 아세포 증식, 조골 세포 이동 및 신생 혈관을 자극하거나 완화시키는 Scaffold 또는 매트릭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사용 된 콜라겐의 유형 또는 콜라겐이 처리되는 방식이 이러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