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bout Us / News

Ridge Preservation simplifies treatment

Prof. Dietmar Weng와의 인터뷰에서 ‘치조능보존술은 경험이 적은 치과 의사에게 더욱 의미가 있다’고 말합니다.
August 09, 2017

Assoc. Prof. Dietmar Weng Interview

Q: 항상 발치 후 골 이식술을 해야 합니까?

Dr. Weng: 아니요, 정말로 일반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치료 계획, 골 상태 및 염증 수준 등, 여러 변수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Q: 1차 치조능보존술을 한 경우 2GBR은 임플란트 식립 시 약 5 배 정도 덜 필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1 그럼, 환자의 수술 시간과 통증을 크게 줄이지는 못합니까?

Dr. Weng: 치조능보존술은 무엇보다도 GBR 을 시행 하는 것 보다 덜 복잡하며, 비외상적으로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골막 주위 절개는 horizontal bone augmentation 후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연조직이 그 어떤 장력 없이 닫힐 수 있습니다. 이 절개는 혈종 및 붓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수술 시간은 좀 덜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치조능보존술은 치아를 좀더 부드럽게 제거하고 가능한 한 뼈의 구조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치아의 발치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치조능보존술을 정확하게 시행 하려면 초기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Q: 별도의 GBR이나 치조능보존술 시행 없이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리 말해 줄 수 있습니까?

Dr. Weng: Buccal lamella bone0.8 mm보다 넓으면 협측 및 설측 치조능의 손실이 적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발치 전 후에 골 벽을 정확하게 측정하기가 어렵고 플랩이 없어도 뼈의 상태를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Q: 그렇다면 이를 고려하여 치조능보존술은 언제 시행해야 합니까?

Dr. Weng: 전치부 또는 구치부 영역 모두에서 임플란트가 계획되면 항상 치조능보존술을 하게 되지만, 즉시 임플란트를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Q: 어떤 상황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Dr. Weng: Dehiscence가 발생 할 수 있는 전치부 또는 구치부에 즉시 임플란트를 시행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저는 치조능보존술을 먼저 시행 할 것 입니다.  

Q: 환자의 Biotype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까?

Dr. Weng: 몇 년에 걸쳐 저는 biotype과는 별개로 할 수 있는 저만의 치료법을 개발했습니다. 치조능보존술에 관해서는, 두껍거나 얇은 골 벽을 가진 환자에게도 마찬가지로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Q: 종종 몇몇의 의사들은 치아를 발치 후 임플란트를 식립 하지 않고 환자를 구강 외과 의사에게 연결시킵니다……

Dr. Weng: 임플란트가 복잡한 기능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치과 의사가 임플란트에 대해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치조능보존술은 치료를 훨씬 간편하고 쉽게 만듭니다. 이 치료 자체는 복잡하지 않고 최소침습적입니다. 그리고 치조능선 폭을 보존합니다. , 경험이 부족한 치과 의사라도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Q: 말씀의 그 의미는 "임플란트 식립 시 더욱 확신을 가져야 한다인가요?

Dr. Weng: . 그렇습니다. 적절한 절차를 이용하면 발치에서 보철 수복까지의 전체 치료가 최소한으로 침습적 인 방식으로 완료 될 수 있습니다.

 

References

 

1.     Weng D, et al.: Eur J Oral Implantol 2011; 4 Supplement: 59–66.

Illustration header: Alessandro Holler / Qua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