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bout Us / News

Ridge Preservation instead of sinus lift?

상악동 거상술은 여전히 우리에게 주요한 외과적 수술이며, 합병의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Prof. Giulio Rasperini | Italy 인터뷰 를 통해서 발치와 보존술이 상악동 거상술 같은 큰 수술을 대신 할 수 있는지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rch 05, 2017

Q: Prof. Rasperini, 구치부에 발치와 보존술을 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Prof. Rasperini: 상악동 거상술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상악동은 부기강의 상당한 공기압으로 인해 기존의 가지고 있는 골이 상당히 제한적이며, 발치 후 추가적인 골 손실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충분한 골격을 만들기 위해 상악동 거상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발치와 보존술은 임플란트 식립 시 발생하는 추가적인 골 이식술의 필요성을 줄여 줍니다.

 

 

Q: 교수님께서는 구치부에서 발치와 보존술의 효과를 연구 했습니다. 1 이 연구의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계획을 세우셨나요?

 

A: Prof. Rasperini: 우선, 무작위로 Geistlich Bio-Oss® Collagen Geistlich Bio-Gide®를 사용한 발치와 보존술 케이스와 자발적인 치유와 비교 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제 1대구치와 제 2 대구치 상악에 초첨을 두었습니다. 발치 후 수직적 치조능 변형과 상악 부비동 수술의 필요성에 대하여 관찰하였습니다.

 

 

Q: 자발적 치유 현상보다 발치와 보존술에 대한 이점이 있었나요?

 

A: Prof. Rasperini: 발치와 보존술 후 6개월 뒤, 가장 큰 이점으로는 상악동 거상술의 필요성이 현저히 줄어 들었습니다. 1  골이 거의 완벽하게 형성이 되어 있었으며, 생체재료를 사용하여 수직적 볼륨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비절개형 임플란트 식립이 수월하게 진행 되었습니다. 이 간단한 발치와 보존술은 외과 수술 영역인 상악동 거상술과 비교할 때 굉장히 큰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Q: 그렇다면 환자가 느끼는 가장 중요한 이점은 무엇인가요?

 

A: Prof. Rasperini: 발치와 보존술을 받은 대부분의 환자들은 70세 이상입니다. 그 환자분들은 종종 쿠마딘, 아스피린 같은 항응고제를 복용 했는데 이는 당뇨병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것들은 환자의 상처 치유 및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입니다. 환자들은 대부분 큰 수술을 피하는 것, 수술시간이 짧아야 좋아합니다. 발치와 보존술은 통증이 적을뿐더러 수술 후 합병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Q: 또한 교수님께서는 치유 과정을 조직학적으로 연구 하셨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왔나요?

 

A: Prof. Rasperini: 조직학적 연구에서 우리는 염증세포가 없는 정상적인 치유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Geistlich Bio-Oss® Collagen 뿐만 아니라 Geistlich Bio-Oss® 에는 새롭게 둘러 쌓여 골이 형성된 모습을 관찰 했습니다. 이는 우리 같은 임상의 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다시 말해서 뼈가 미네랄 성분으로 인해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안정적이었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관찰된 골조직의 생물학적 활성은 임플란트와의 골 유착을 촉진 시킵니다.

 

 

Q: 교수님은 골 증대술한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천연 콜라겐 성분의 흡수성 차폐막인 Geistlich Bio-Gide®를 사용 했습니다. 어떠한 부분이 이 적응증에 대해 Geistlich Bio-Gide® 가 정확히 차폐 역할을 했다라고 생각하시나요?

 

A: Prof. Rasperini: 상처 치유는 3단계로 구성 됩니다. 먼저 염증을 유발하는 단계가 오는데 약 3일 걸립니다. 다음 증식 단계로 약 15일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숙단계 입니다. 3개월 이상 지속 됩니다. 2 약 한달 후, 상처 안의 모든 세포들은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고 있습니다. 골 벽을 보호하는 기능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짧은 지속 기능은 가진 Geistlich Bio-Gide® 가 적절하다고 말씀 드리는 겁니다.

 

 

Q: 이 외 또 다른 특별한 장점은 무엇인가요?

 

A: Prof. Rasperini: 다른 비흡수성 차폐막과 비교했을 시 Geistlich Bio-Gide® 의 장점은 혈관 형성을 방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세포와 혈관은 이 차폐막과 신속하게 융합이 됩니다. 수술 부위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기 시작 하고, 이 조직의 성숙과 성숙 과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저희 그룹의 최근 발표 된 논문에서 보여 줍니다. 3

 

Prof. Giulio Rasperini | Italy

University of Milan
Dental Practice Prof. Giulio Rasperini
Piacenza

References

1.      <link https: www.ncbi.nlm.nih.gov pubmed _blank external link in new>Rasperini G, et al.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2010; 30(3): 265–73.

2.      <link https: www.ncbi.nlm.nih.gov pubmed _blank external link in new>Polimeni G, et al.: Periodontol 2000 2006; 41: 30–47.

3.      <link https: www.ncbi.nlm.nih.gov pubmed _blank external link in new>Pellegrini G, et al. Int J Periodontics Restorative Dent. 2014; 34(4): 531–39.

Interview by Dr. Mireia Comellas and Susanne Schick

Illustration Header : Geistlich Biomate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