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About Us / News

How to plan bone reconstructions!!!

GBR, 즉 골 재생치료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은 단호한 의사결정트리 (Decision tree)보다는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Dr. Ueli Grunder | Switzerland 와 골이식술에 있어서의 Decision Tree에 대하여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y 08, 2017

Q: Dr. Grunder, 어떤 경우에 골 이식술을 2단계 치료 방법으로 계획하시나요?

A: Dr. Grunder: 먼저 환자에 남아있는 골의 양에 따라 다릅니다. 1단계 접근 방식으로는 안정성을 위해 임플란트를 고정 할 만큼 충분한지, 골 결함 부위와 그 환경이 차폐막을 사용해도 안정적인지에 따라 골 이식술을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부합되지 않으면 2단계 접근 방식을 선호 합니다.           

Q: 어떤 계획을 기준으로 두고 접근하나요?

A: Dr. Grunder:  우선, 최종결과에 필요한 것을 알아야 합니다. 최종 결과의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일반적으로 심미적 높은 수준의 결과가 나올 것인가? 그 이유는 수평 및 수직적 골 결손을 판단해야 하며, 특히 중요한 것은 인접치아의 부착 수준을 판단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학환 Perio score가 중요합니다.  

Q: 골 상태를 판단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CBCT를 사용 하시나요?

A: Dr. Grunder: 아닙니다. 대략 10% 정도로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환자에게 1단계 또는 2단계 접근 방식의 치료절차를 설명할 때에만 사용합니다. 환자의 골 상태는 그 부위를 절개하여 노출 시킨 후에 가장 잘 판단할 수 있습니다.  

Q: 골 이식술을 계획할 때 기본 접근 방법은 무엇입니까?

A: Dr. Grunder: 가장 중요한 것은 보철계획입니다. 임플란트가 어디에 식립되어야 하고 심미적인 관점에서 뼈와 연조직이 있어야 하는지가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Surgical template은 이러한 치료 계획에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위치와 방향뿐 아니라 심미적 영역에서도 상부크라운을 위한 연조직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Emergence profile이라고 합니다. 얼마나 많은 뼈가 수직적 그리고 수평적으로 보강되어야 하는지 계획 할 수 잇습니다. 그래서 심미적 관점에서 결국 충분한 결과를 가질 것입니다. 서로 붙어있는 여러 임플란트의 경우, 보철계획에는 인접한 두 임플란트 크라운 사이에 필요한 접점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는 뼈를 어느 정도까지 수직으로 세워야 하는지 명확히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차후 Papilla가 인접면 공간을 적절하게 채워질 것입니다

Q: 골 이식술을 위해 치료재료 선택을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Dr. Grunder: 두 가지 주요 질문에 대한 답변에 달려 있습니다. 첫 번째, 얼마나 많은 볼륨 안정성이 필요한가? 그리고 골이 재생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Q: 그렇다면 볼륨 안정성은 무엇에 달려 있습니까?

A: Dr. Grunder: 재료의 볼륨 안정성은 기존 뼈에 둘러싸여 있는 결함만 채우는지, 아니면 새로운 뼈를 생성을 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단지 뼈에 둘러싸인 결함을 채우게 된다면, 뼈가 있는 환경이 이미 필요한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체적 안정이 아닌 물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저는 Granule 타입의 뼈 대체 재료와 흡수성 콜라겐 차폐막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더 큰 수평 및 수직 결함의 경우, 신생골 형성의 경우 충전재료 또는 차폐막은 부피가 안정해야 하지만 동시에 쉽게 적용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완벽한 뼈를 형성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Q: 그러면 두 번째 요소인 뼈 재생시간은 무엇에 달려 있습니까?

A: Dr. Grunder: 예를 들어 4면이 결함인 경우, 뼈 재생능력은 기존의 결함 있는 4면애서 비롯 됩니다. 이는 새로운 뼈의 비교적 빠른 형성과 차폐막이 단지 몇 주 동안 연조직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반면에 단일 면 결함, 1면이 결함이 있는 경우 뼈의 재생은 천천히 진행됩니다. 자가 골격 칩을 뼈 대체 물질과 혼합하여 빠르게 재생하거나, 오래 지속되는 기능이 있는 차폐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폐막은 종종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제거해야 합니다.  

Q: 골 결함이 큰 경우 재건을 하기 위해 어떠한 재료를 선택하나요? 치수가 안정된 재료가 필요하나요?

A: Dr. Grunder: 저는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자가골 사용을 좋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체적 안정성이 요구되는 경우 치수가 안정되고 비 흡수성 티타늄 차폐막을 선택하고 Geistlich Bio-Oss®와 자가 골 칩을 혼합하거나, Geistlich Bio- Oss® Collagen을 사용 합니다

Q: 이 재료들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의사결정트리가 (Decision trees) 있나요?

A: Dr. Grunder: 저는 이러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매우 비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사 결정 트리를 사용하면 간단한 기준에 따라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느낌을 받지만 실제로는 수많은 요인이 작용합니다. 엄격한 의사 결정 트리를 사용하면 특정 세부 사항을 놓치고 잘못된 결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선생님들이 어떤 요소가 어떤 역할을 하고 이러한 관계를 이해하는지에 항상 집중할 것을 권고합니다. 의사 결정 트리를 사용하면 실제로 관련된 모든 문제를 실제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Dr. Ueli Grunder | Switzerland

Zollikon-Zurich Dental Practice
Zurich

Interview by Verena Vermeulen

Illustration Header: Geistlich